사실 주식에 있어서 절대적인 적정가격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주관적인 관점에서 멀티플을 매겨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것 입니다. 즉, 기업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사람들마다 그 기업에 대한 적정주가는 달라집니다.
만약, A라는 사람은 α 기업의 전망을 아주 좋게 보고 있고 고성장 하는 기업이며 리스크가 아주 작은 기업이라고 평가하여 멀티플을 30을 줄수도 있는 것이고, B라는 사람은 α라는 기업의 전망을 비관적으로 봐서 멀티플을 5정도만 줄수도 있는 것 입니다.
주식 적정가격 계산하는 방법
제가 알려드릴 적정주가 계산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아주 유명한 방법입니다. 바로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만능공식이라고 불리는 공식입니다.
- EPS ∗ PER(멀티플) -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방식
- EPS ∗ ROE(멀티플) - 김정환님의 만능공식
- EPS ∗ 영업이익 / 주식발행수
위 3가지 방법이 제일 간단하게 적정가격을 계산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제일 기본적인 방법이 EPS ∗ PER(멀티플)인데 김정환님은 멀티플을 PER이 아닌 ROE를 적용함으로써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ROE는 성장성 지표로 매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위 공식에서 멀티플로 ROE를 적용시키려면 내가 적정가격을 계산하려는 종목이 고성장주인지 아닌지 먼저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ROE는 그 기업의 성장성을 말해주는 지표이기에 ROE를 멀티플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종목이 고성장 기업이여야 좋습니다.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위 사진은 제가 얼마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간단하게 만들어 놓은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멀티플, EPS, 영업이익(억 단위), 주식발행수를 입력하면 위에서 알려드린 공식대로 적정주가가 산출됩니다.
정확히는 1, 2 번 공식과 3번 공식의 평균이 산출되는 계산기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계산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주가 계산기 사용 예시
위 사진에 있는 재무제표는 앱코의 재무제표입니다. 제가 현재 괜찮게 보고 있는 저평가 성장주입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 투자를 하라는 말이 아니고 예시를 들 뿐입니다.
아무튼 위 재무를 토대로 적정주가 계산기에 기입을 해보겠습니다.
- 멀티플(ROE) : 40.43
- EPS : 2317원
- 영업이익(억) : 235
- 발행주식수 : 9,688,732주
위에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위 재무제표를 토대로 계산기 9만 6천원 정도가 앱코의 적정주가라고 나옵니다. 과한 숫자가 나왔습니다. 현재 주가가 25800원이니 거의 4배의 차이가 납니다.
ROE가 아무리 40.43이라고 해도 저는 이 종목에는 멀티플 40을 주기에는 조금 과하다고 생각이 들어 20으로 다시 계산해보겠습니다.
별로 상장한지 안됬고 지금까지 엄청난 고성장을 해왔고 또 할것으로 보이는 종목이기에 멀티플을 20을 줬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멀티플 25를 줘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아무튼 멀티플 20을 적용하면 적정주가는 대략 4만 7천원이 됩니다. 현재 주가 대비 약 82%의 차이가 납니다.
이런식으로 재무제표에 있는 ROE나 PER만 보지 말고 그 기업이 영위중인 사업의 전망, 산업의 전망 등을 고려하고 동종 업계의 평균 PER 그리고 산업 평균 PER까지 고려하여 종목에 대한 멀티플을 산출하는것이 최고지만 처음에 잘 모르겠다면 그냥 재무제표의 PER과 ROE를 가지고 멀티플을 적용하는것이 처음에는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