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적정가격 계산하는 방법 : 적정주가 계산기

주식이 싼지 비싼지 구별이 안간다면 이 글을 보세요! 적정가격 계산 방법과 이 계산 방법이 적용된 적정주가 계산기가 있습니다.

주식 적정가격 계산하는 방법 : 적정주가 계산기

사실 주식에 있어서 절대적인 적정가격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주관적인 관점에서 멀티플을 매겨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것 입니다. 즉, 기업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사람들마다 그 기업에 대한 적정주가는 달라집니다.

만약, A라는 사람은 α 기업의 전망을 아주 좋게 보고 있고 고성장 하는 기업이며 리스크가 아주 작은 기업이라고 평가하여 멀티플을 30을 줄수도 있는 것이고, B라는 사람은 α라는 기업의 전망을 비관적으로 봐서 멀티플을 5정도만 줄수도 있는 것 입니다.

주식 적정가격 계산하는 방법

제가 알려드릴 적정주가 계산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아주 유명한 방법입니다. 바로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만능공식이라고 불리는 공식입니다.

  • EPS ∗ PER(멀티플) -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방식
  • EPS ∗ ROE(멀티플) - 김정환님의 만능공식
  • EPS ∗ 영업이익 / 주식발행수

위 3가지 방법이 제일 간단하게 적정가격을 계산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제일 기본적인 방법이 EPS ∗ PER(멀티플)인데 김정환님은 멀티플을 PER이 아닌 ROE를 적용함으로써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ROE는 성장성 지표로 매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위 공식에서 멀티플로 ROE를 적용시키려면 내가 적정가격을 계산하려는 종목이 고성장주인지 아닌지 먼저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ROE는 그 기업의 성장성을 말해주는 지표이기에 ROE를 멀티플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종목이 고성장 기업이여야 좋습니다.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UI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

위 사진은 제가 얼마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간단하게 만들어 놓은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멀티플, EPS, 영업이익(억 단위), 주식발행수를 입력하면 위에서 알려드린 공식대로 적정주가가 산출됩니다.

정확히는 1, 2 번 공식과 3번 공식의 평균이 산출되는 계산기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계산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
멀티플(PER or ROE) EPS 영업이익(억) 주식발행수 계산하기 초기화 적정주가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입니다. 위 계산기는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의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주식 적정주가 계산기 링크

적정주가 계산기 사용 예시

네이버 증권 앱코의 주요 재무정보
앱코 주요재무정보

위 사진에 있는 재무제표는 앱코의 재무제표입니다. 제가 현재 괜찮게 보고 있는 저평가 성장주입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 투자를 하라는 말이 아니고 예시를 들 뿐입니다.

아무튼 위 재무를 토대로 적정주가 계산기에 기입을 해보겠습니다.

  • 멀티플(ROE) : 40.43
  • EPS : 2317원
  • 영업이익(억) : 235
  • 발행주식수 : 9,688,732주
멀티플 40.43적용 앱코 적정주가 산출 결과
앱코 적정 주가 계산 결과

위에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위 재무제표를 토대로 계산기 9만 6천원 정도가 앱코의 적정주가라고 나옵니다. 과한 숫자가 나왔습니다. 현재 주가가 25800원이니 거의 4배의 차이가 납니다.

ROE가 아무리 40.43이라고 해도 저는 이 종목에는 멀티플 40을 주기에는 조금 과하다고 생각이 들어 20으로 다시 계산해보겠습니다.

멀티플 20 적용 앱코 적정주가
앱코 적정주가

별로 상장한지 안됬고 지금까지 엄청난 고성장을 해왔고 또 할것으로 보이는 종목이기에 멀티플을 20을 줬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멀티플 25를 줘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아무튼 멀티플 20을 적용하면 적정주가는 대략 4만 7천원이 됩니다. 현재 주가 대비 약 82%의 차이가 납니다.

이런식으로 재무제표에 있는 ROE나 PER만 보지 말고 그 기업이 영위중인 사업의 전망, 산업의 전망 등을 고려하고 동종 업계의 평균 PER 그리고 산업 평균 PER까지 고려하여 종목에 대한 멀티플을 산출하는것이 최고지만 처음에 잘 모르겠다면 그냥 재무제표의 PER과 ROE를 가지고 멀티플을 적용하는것이 처음에는 최고입니다.


Share Tweet Send
0 댓글들
Loading...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TMI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for full access to TMI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